암웨이 시작
반 세기 동안 이어진 글로벌 암웨이의 도전과 혁신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꿈의 태동 1959년, 리치 디보스와 제이 밴 앤델은 '인간관계'에 기반을 둔
사업모델을 구상한 후, 실행에 옮겼습니다. 이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준
첫 번째 제품은 최초의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농축 액체 세정제(L.O.C.)였습니다.
이후 암웨이는 가정용 제품에서부터 건강 및 미용 분야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리더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1959년
암웨이의 최초 제품
글로벌 암웨이 히스토리
암웨이가 걸어온 길, 그것은 곧 세상과 함께 나눈 신뢰의 역사입니다.
1950년대
리치 디보스와 제이 밴 앤델, 젊은 사업가 두 명에 의해 '퍼슨 투 퍼슨' 마케팅이라는 독창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탄생했고, 1959년 L.O.C. 다목적 세제를 판매하면서 암웨이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암웨이는 미시건 주 에이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창립자인 제이 밴 앤델(Jay Van Andel)과 리치 디보스 (Rich DeVos)는 'American Way'를 줄여 Amway (암웨이)를 만들었습니다.
- 1959년1959년 암웨이는 세계 최초의 생분해 가능한 다목적 농축 세정제 중 하나인 친환경 액체 세정제를 첫 제품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친환경 액체 세정제는 인기 제품이 되었으며 지구 환경 보전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전통의 시발점이 됩니다.
- 1959년리차드 디보스는 암웨이의 초창기에 대해 이렇게 평가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몇 가지 사실과 중요한 결정 그리고 기회가 지금과 같은 암웨이 시대를 연 것입니다."
1960년대
미국과 캐나다에서 회원 10만여 명이 비즈니스에 참여하여 200여 제품을 판매하고 매출액 5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다이렉트 디스트리뷰터 핀이 처음 만들어지고 SA8 세제가 생산되었습니다.
암웨이 사업의 철학이 지역, 영업 및 제품 서비스로 확대되기 시작합니다.
- 1962년10월,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런던에 첫 해외 지사를 오픈합니다. 캐나다 지사는 암웨이가 오늘날 80여 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 1967년암웨이가 매출 5천만 달러를 달성합니다.
- 1967년리차드 디보스는 'Selling America'라는 연설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불어 넣는 그의 타고난 능력을 세상에 알립니다.
- 1968년11개 제품과 37가지 색조로 구성된 아티스트리 브랜드를 처음으로 선보입니다. 오늘날 아티스트리는 전세계 매출 상위 5위 안에 드는 프리미엄 스킨 케어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1970년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로부터 합법적인 비즈니스로 인정받은 암웨이는 연 매출액이 1억 달러에 이르는 사업 성장을 이루었고, 본사의 생산 단지도 자립적 산업 도시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암웨이는 호주, 영국, 홍콩, 말레이시아 등으로 진출했습니다.
암웨이는 '뉴트리라이트'를 인수하고, 8개의 글로벌 지사를 추가로 오픈 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본사 규모를 근 백만 평방피트로 확장합니다.
- 1971년암웨이 사업의 철학이 지역, 영업 및 제품 서비스로 확대되기 시작합니다.
1980년대
연 매출액 10억 달러를 기록한 1980년대, 화장품 공장이 세워졌으며, 정수기 등 제품 라인이 확장되어 새로운 분야의 개척이 이루어 졌습니다. 세계 각국의 암웨이에서 환경과 교육 사업 후원도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백만 명이 넘는 ABO를 기반으로 암웨이의 사업 영역이 세계 20개 국가로 확대됩니다.
- 1980년1980년대의 시작을 10억 달러 이상의 판매고 기록으로 장식합니다. 훗날 제이 밴 앤델은 이 시기가 매우 중요했다고 언급하곤 합니다.
- 1981년미국 미시건 주의 그랜드래피즈에서 암웨이의 그랜드 플라자 호텔이 문을 엽니다. 682개의 룸으로 이루어진 이 5성급 호텔은 미시건 서부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성장시키는 상징적인 기폭제 중 하나가 됩니다.
- 1984년암웨이는 창립 25주년을 맞이합니다.
1990년대
이 시기에는 창업자 2세대에 의한 경영이 시작되었으며, 중국과 아프리카 지역으로 진출했습니다. 1999년에는 북미 지역의 암웨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퀵스타(Quixtar Inc.)를 설립했습니다.
암웨이가 중국, 남아프리카(사진) 를 비롯하여 세계 33여 개국으로 진출합니다. 특히 이 기간동안 암웨이는 전 세계 ABO와 직원, 파트너의 노력으로 규모가 두 배 이상 성장하게 됩니다.
2000년대
2000년 모회사인 알티코(Alticor)가 설립된 후 현재 100여 개 이상의 지역에서 광범위한 제품, 비즈니스 기회, 물류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밀레니엄과 함께 새로운 파트너십, 새로운 혁신, 새로운 노력으로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는 암웨이의 비전을 실현하게 됩니다.
- 2003년암웨이의 One by One Campaign for Children (원바이원 아동복지 캠페인) 이 시작됩니다. 전 세계 어린이들의 삶을 변화시키고자 모든 암웨이 가족이 힘을 모읍니다.
- 2006년뉴트리라이트 옵티멀 헬스 센터(COH)를 오픈합니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이 센터에서는 각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인류의 최적의 건강을 위해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 2009년암웨이가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성대한 기념 행사를 개최하고 다음 50년을 향한 비전을 선포합니다.
2010년대
암웨이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꾸준한 매출증대는 글로벌 생산의 확대와 새로운 이정표 수립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2010년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 중심가에 2만석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및 이벤트 공간인 암웨이 센터를 개관합니다. 암웨이 센터는 NBA(전미농구협회) 올란도 매직 농구팀의 홈경기장이기도 합니다.
- 2012년딕 디보스와 덕 디보스는 직접판매협회 (Direct Selling Association,DSA)의 명예의 전당에 추대되었습니다.
- 2013년암웨이 원바이원 캠페인은 지난 10년간 1,000만 어린이들을 돕는업적을 세웠으며, 첫번째 글로벌 자원 봉사의 날을 공표하였습니다.
- 2013년암웨이는 미국 내 4개 시설과 인도의 신규 생산설비 그리고 중국과 베트남의 두 번째 부지를 포함, 전 세계적으로 3.75억 달러 규모의 생산설비를 도입하고 R&D 시설 확장을 시작했습니다.
2020년대
스킨 뉴트리션을 비롯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이며 헬스 & 웰니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미래 기술을 접목해 암웨이만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을 완성해가고 있습니다.
- 2022년싱가포르에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허브를 설립해 암웨이의 미래 비전인 헬스 & 웰니스 혁신을 가속화하기 시작했습니다.